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지식

오염 유형별 세탁법 (과일, 땀, 볼펜, 김치국물, 음식물, 화장품 묻었을때)

by 😄.😁. 2021. 8. 7.

얼룩제거의 핵심은 얼마나 빨리 제거하느냐에 달려있다. 얼룩이 묻은 경우 바로 세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후 얼룩의 성질에 따라 세탁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성질이란 수용성, 지용성, 산성 등을 의미한다.) 과일과 같은 산성 얼룩은 식초를 사용하고 수용성 얼룩은 물을 사용하면 대부분 해결되며 지용성 얼룩은 정도에 따라 벤젠, 주방세제, 알코올을 이용할 수 있다. 얼룩제거를 위한 세탁 시 절대 문지르지 말고 톡톡 두드려 오염물을 제거해야 한다.

오염유형별 세탁방법-썸네일

1.  과일 얼룩 제거방법

: 과일은 산성 얼룩이다. 과일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선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유용하다. 식초를 손수건이나 행주에 묻혀 얼룩이 연해질 때까지 닦아낸다. 어느 정도 연해지면 세탁세제로 빨면 된다. 식초가 없는 경우엔 중성세제를 따뜻한 물에 푼 다음 이를 묻힌 칫솔로 두드리면 얼룩이 사라진다.

 

2. 땀 얼룩 제거방법

: 땀은 수용성 얼룩이다. 그 뜻은 물로 빨면 쉽게 얼룩이 지워진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땀 얼룩을 오랫동안 방치했을 경우 누렇게 뜨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는 베이킹파우더 (탄산수소 나트륨)을 이용하면 된다. 물 한 컵에 베이킹소다 한 스푼을 넣고 얼룩 부분을 2-3분간 담가놓고 세탁하면 된다.

 

3. 진흙, 흙, 풀 따위의 얼룩 제거방법

: 풀은 불용성 얼룩이다. 흙, 풀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선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유용하다. 주방세제를 물과 약하게 희석시켜 칫솔을 이용해 조심스럽게 두드려준다, 어느 정도 제거가 되면 중성세제에 20-30분 정도 담가 둔 다음 세탁하면 된다. 특히 풀 얼룩의 경우 오래 두게 되면 아예 염색이 되기 때문에 오염된 후 오랜 시간이 지났다면 주저 없이 세탁소에 맡기는 걸 추천한다.
 

4. 크레파스, 색연필, 볼펜 자국 등의 문구류 얼룩 제거방법

: 크레파스, 색연필과 같은 문구류들은 일반적으로 지용성 얼룩이다. 지용성 얼룩은 벤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유용하다. 칫솔에 벤젠을 소량 묻혀 색연필 얼룩을 살살 두드려준다. 어느 정도 지워지면 반드시 수건을 이용해 옷에 남아있는 벤젠을 제거해 줘야 한다. 볼펜 얼룩의 경우 가정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물파스를 활용하면 좋다.

 

 

5. 여성 화장품 BB크림, 립스틱 얼룩 제거방법

: 립스틱, 립글로스의 얼룩은 알코올을 이용하면 된다. 알코올을 흰 수건에 적신 후 톡톡 두드려 얼룩을 지워주고 어느 정도 지워지면 미온수에 세탁세제를 소량 풀어 얼룩 부위만 빨아준다. 아주 소량일 경우는 물파스를 이용하자. BB크림과 같은 파운데이션류의 얼룩 제거방법은 메이크업 클렌징 워터를 이용하면 된다. 위 방법과 똑같이 클렌징 워터를 거즈나 흰 수건에 묻혀 톡톡 두드려 얼룩을 지워주고 어느 정도 지워지면 해당 부위에 물을 묻히고 문지른다. (벤젠도 가능)

 

6. 기름얼룩 제거방법

: 기름얼룩은 전형적인 유성 얼룩이다. 물빨래로는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기름얼룩은 주방세제를 이용하면 유용하다. 주방세제를 기름얼룩에 살짝 묻혀 톡톡 두드리면서 얼룩을 제거해 준다. 어느 정도 제거가 되면 세탁세제를 이용해 빨면 된다. 기름얼룩은 특히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림질을 하게 되면 고착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7. 김치 국물, 케첩 류의 음식물 얼룩 제거방법

: 음식물은 유형에 따라 달라지므로 아래 몇 가지를 소개한다.

  • 김치 국물 : 양파를 이용해 오염된 부위를 문지른 다음 세탁
  • 케첩 : 식초를 이용해 오염된 부위를 톡톡 두드려준다.
  • 카레 : 알코올을 이용해 오염된 부위를 두드려준 다음 어느 정도 제거가 되면 표백제를 푼 물에 담갔다가 헹군다.
  • 우유, 달걀류의 단백질 성분 : 세탁세제를 이용하면 쉽게 제거가 되나 반드시 찬물로 세탁해야 한다.
  • 와인 : 와인 얼룩 부위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후 뜨거운 물을 천천히 부어 제거한다.
  • 커피 : 0kcal 탄산수를 이용해 두드려주면 제거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