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지식

콤부차 효능 / 부작용 / 섭취시 주의사항 총 정리

by 😄.😁. 2021. 7. 31.

콤부차 (Kombucha)는 차(Tea) 형태로 먹는 탄산음료이며 그 기원은 중국에 있다. 발효식품 중 하나로 다량의 유익 박테리아와 비타민B를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도움을 준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간질환, 메스꺼움, 알레르기 반응 등이 있으며 이는 잘못된 생산이나 유통과정에서 생성된 유해 박테리아로 인해 생긴다. 때문에 콤부차 구매 시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고 되도록 집에서 만들어 먹길 권장한다.

 

콤부차-제조-썸네일
콤부차의 효능 썸네일

 

1.  콤부차 (Kombucha)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까?

콤부차(Kombucha)는 차(Tea) 형태로 먹는 탄산음료이다.  2000년 전 중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후 일본과 러시아로 퍼져나갔으며 20세기 초에는 유럽에서 인기를 누렸으며 최근에는 미국 및 한국에서 다이어트 및 에너지음료로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

콤부차는 효모, 설탕, 홍차를 재료로 만들어지며 이를 혼합해 일주일 이상 숙성시키는 발효식품이다. 발효가 되는 동안 소량의 알코올, 박테리아, 산(acid) 성분이 형성되고 이는 김치. 요구르트와 같은 대표적인 발표식품과 제조법이 비슷하다. 콤부차의 박테리아에는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어 프로바이오틱스로 작용할 수 있으며 다량의 비타민B를 포함해 우리 몸에 도움을 준다.

 

2. 콤부차의 효능

  • 콤부차는 프로바이오틱스 공급원이다.
    : 콤부차는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많은 박테리아가 생성되며 이 중 프로바이오틱 기능을 가질 수 있는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제공하며 소화, 염증 및 체중 감소 등을 개선한다.
  • 콤부차는 항산화제이다.
    : 정기적인 콤부차 섭취는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독성 화학물질로 인한 간 손상을 막아준다.
  • 콤부차는 유해한 박테리아를 없앤다.
    : 곰부차의 발효과정에서 아세트산이 생성되며 이는 우리 몸에 유해한 미생물들을 죽이는 역할을 한다. 특히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와 칸디다 효모에 대해 강력한 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콤부차는 심장 질환에 도움을 준다.
    콤부차를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며 이는 심장병 발병 위험을 최대 31%나 낮출 수 있다.

  • 콤부차는 제2형 당뇨병 관리에 도움을 준다.
    콤부차를 섭취하게 되면 탄수화물의 소화를  늦추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간과 신장기능을 개선하므로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4. 콤부차의 부작용

간 질환, 젖산증 (신체에 젖산이 축적되는 현상), 알레르기 반응 및 메스꺼움이 대표적인 부작용이며 대부분 생산 및 유통방식의 문제로 인해  유해 박테리아, 곰팡이를 섭취하여 생기는 현상이다. 때문에 미국의 컨슈머리포트는 콤부차는 오염 위험을 완벽히 차단할 수 없기 때문에 되도록 섭취하지 않길 추천한다.

 

 

4. 콤부차 섭취 시 주의사항

콤부차를 먹는다는 건 엄연히 말해 박테리아를 섭취한다는 의미이다. 박테리아는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위생상태에 따라 유해한 박테리아가 생성될 수 있고 유익한 박테리아가 생성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콤부차를 섭취할 땐 특히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항상 체크해야 되며 되도록 믿을 수 있는 제품만 섭취하길 권장한다. 직접 만들어 먹는 게 가장 안전하며 집에서 만들 땐 반드시 유리, 스테인리스 스틸 또는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장비와 손을 포함한 모든 것을 위생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오염된 콤부차 섭취는 건강의 득 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음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