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지식

변기 막히는 원인 및 뚫는 가장 쉬운 방법 3가지 (5분 내 가능)

by 😄.😁. 2021. 7. 5.

우리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발명품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 필자는 그중 하나를 변기로 꼽는다.

아직까지도 인도에는 제대로 된 하수처리 시설이 없어 길에다가 아무렇지 않게 변을 눈다던가 변으로 산을 쌓은 모습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공중위생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변기. 근데 변기는 한번 막히기 시작하면 이상하게 주기적으로 막히는 특성이 있다 제대로 뚫어주지 않아서 일어나는데

오늘 포스팅은 그 변기를 제대로 / 쉽게 / 특별한 도구 없이 뚫는 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변기-측면이미지

1. 변기 막히는 원인

    그냥 변기에 들어가지 말아야 할 물질들이 들어가면 막힌다. 

학창 시절 친구를 놀린다고 '변이 굵어서', '딱딱해서'라고 말 하지만 사실 위 사항으로 막히는 건 거의 불가능이다.

(진짜 강철 변이 아닌 이상..)

휴지를 많이 써도 막힌다고 하지만 요즘 나오는 휴지들은 대부분 물에 잘 분해되도록 설계되어있어 설령 아주 많이 넣어서라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자연스레 뚫리게 될 것이다.

필자의 경우 화장실 하구수 청소하다가 나온 머리카락 덩어리로 인해 막힌 경험이 많은데 원인을 알고 난 뒤 더럽고 불쾌하지만 이 덩어리들을 굳이 쓰레기통에 버리고 있다. 

 

 

 

2. 별도 도구 없이 화장실에 있는 물건 만으로 변기 뚫는 3가지 방법 

 

◆ 첫 번째 : 샴푸 / 린스를 이용해 녹이는 방법

  이건 가벼운 막힘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필자의 경우는 막힌 변기의 이물을 처음 제거하기 위해 반드시 사용하는 방법이다. 집에 있는 아무 샴푸나 린스를 두, 세 번 펌프질 한 다음 뜨거운 물을 샤워기를 이용해 공급해주면 된다.

약하게 막혀있다면 수위가 어느 정도 찬 다음 뚫리게 될 것이고 아니라면 일단 막힌 변기 안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줄 수 있으니 일단 막히면 가장 첫 번째로 해주자!

샴푸
집에 있는 아무 샴푸나 린스

◆ 두 번째 : 물의 위치에너지를 이용하라

 집에 있는 큰 대야에 물을 받아 머리 위에 올려놓고 정확하게 변기 배수구에 부어주자! 

위치에너지는 질량 x 중력가속도 x 위치 이므로 우리가 지구에 살고 있는 이상 바꿀 수 있는 건 질량과 위치밖에 없으니

최대한 많은 양의 물을 최대한 높은 곳에서 부어줄 수 있도록 노력해 보자!

큰대야
큰 대야에 물을 최대한 많이 받자

◆ 세 번째 : 청소솔을 이용한 간이 뚫어뻥 제작

 이건 이도 저도 안될 때 사용하며 세 가지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나 물이 튈 수 있어 가장 마지막에 시도해 보길 추천한다. 방법은 화장실에 있는 기다란 청소솔에 비닐봉지를 씌어 간의 뚫어뻥을 만들어 주고 이를 물을 내려주면서 마구잡이로 쑤셔주는 방법이다. 

이후 다른 방법은 없다 그냥 열심히 빨리 세게 쑤셔주면 언젠간 분명 뚫리게 되어있다.

앞전에도 말했듯이 이건 물이 튈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방법이므로 정말 해도 해도 안 될 때 시도해 보길 추천한다.

청소솔에-비닐본지를-감싼-모습
청소솔에 비닐봉지를 감싼 모습

 

3. 결론

 이 세 가지를 이용하면 웬만한 변기는 다 뚫을 수 있으며 추가적인 구매 없이 해결 가능하므로 가성비도 좋다.

그래도 안된다면 그냥 업체를 부르는 게 나으니 더 이상 뭘 어떻게 하려고 하지 말자. (플라스틱 통이 들어갔을 확률이 높다 경험상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