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지식

임대아파트 종류와 특징 (행복주택,공공임대,장기전세,영구임대 등)

by 😄.😁. 2021. 7. 4.

지난주 뉴스에 따르면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송파헬리오시티 등 서울 주요 입지에서 행복주택 1278가구를 공급한다고 공시했다. 주변시세의 60~80% 수준의 가격으로 공급하며 전형에 따라 최대 20년까지 거주가 가능하다고 하니 나도 지원자격이 되는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오늘 필자는 임대아파트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나에게 맞는 임대아파트 고르는 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https://www.mk.co.kr/news/realestate/view/2021/06/605657/

 

a1

1. 임대아파트는 무엇인가?

 임대아파트란 공공기관이나 민간업자가 집 없는 서민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주거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흔히 들어본 국민임대,영구임대,공공임대,장기전세,행복주택,역세권 청년주택, 매입임대 모두를 포함한다.

필자도 임대아파트에 대해서 공부하기 전 까진 오래된 동네에 있는 주공아파트나 휴먼시아만 임대아파트에 속한다고

생각하였고 해당류의 아파트들은 주거환경의 질이나 평판이 좋지않아 꺼려졌던 건 사실이다.

하지만 서론의 기사내용처럼 헬리오시티와 같은 이른바 명품(?)아파트들에도 임대아파트 물량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관심을 가진 상태다.

 

 

2. 임대아파트의 종류와 특징

 크게 공공임대와 민간임대로 구분되며, 이는 다시 건설임대와 매입임대로 구성된다.

공공임대와 민간임대는 말그대로 사업자의 주체가 누구인지에 따라 정해진다. (공기업이면 공공, 사기업이면 민간)

건설임대는 사업자가 아파트를 직접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이고, 매입임대는 사업자가 기존의 주택을 사서 공급하는

형태이다.

 

"당연히 민간임대 & 건설임대인 경우가 새집에 브랜드 아파트이니 인기가 좋겠다. "


건설임대의 종류 : 장기전세, 행복주택, 역세권 청년주택, 공공임대 5/10년, 공공임대 50년, 영구임대, 국민임대

매입임대의 종류 : 기존주택 매입임대, 기존주택 전세임대, 미분양매입임대, 다가구 매입임대, 부도매입임대, 재건축매입임대

--> 각각이 무엇인지는 다 알 필요는 없다 같은 종류의 임대아파트일지라도 신청요건은 천차만별이기에 어차피 나올 때마다 하나하나 다시 따져봐야 한다.

 


 현재 활발히 운영 중인 임대아파트의 종류와 특징들을 아래 표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대표적인 임대아파트 종류와 특징

   a2

3. 내게 맞는 임대아파트 고르는 법 

  앞전에도 말했듯이 전형이나 임대하는 주택의 위치에 따라 자격요건이나 임대료는 천차만별이고,

신청자의 현재 금전적, 재무적 상황에 따라서도 전략이 달라질 수 있으니 이게 무조건 좋다!라고 단정하긴 어렵다.

결국 신청자가 얼마만큼의 의지를 가지고 알아보는가 즉 부지런함이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며 매일 아침이나 저녁에 본인만의 루틴을 만들어 LH나 SH,GH 같이 본인의 관심지역의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길 추천한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는 분양전환이 가능한 공공임대 5년, 10년에 관심이 있으며 요즘 물량도 많고 잘 찾아보면 강남,서초,송파구에 물량도 있는 행복주택에도 관심 있게 찾아보는 중이다.

 

 

a3

 

 

 

댓글